kaid logo

2016 KSID 가을 학술대회

핀업컨셉어워드

디자이너를 위한 통증조절 운동법

facebook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310번지 가락빌딩 9층
(우)138-716
Tel. 02-407-2657
Fax. 031-703-2257
kaid@kaid.or.kr
© KAID All RIGHTS RESERVED.

+

 

 
  English

HOME > KAID WEBZINE> COLOMN

 

#9.

국내외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디자인 기업탐방

 

 

코웨이 인터뷰

코웨이 주식회사 염일수 디자인연구소 연구소장 / 상무

2015-09-23

 

 

염일수 - 코웨이 주식회사 디자인연구소 연구소장 / 상무

 

디자인 연구소 염일수 연구소장은 1992년 LG전자 디자인센터를 시작으로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중국디 자인 센터장 FSE,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 Innovation Design 팀장을 거쳐 2014년부터 현재까지 코웨이 디 자인 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IDEA, Red Dot Design Award, IF design award, International CES Innovation award 등 여러 해외 디자인 공모전에서 수상하였으며 2006년에는 한국 Good Design 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코웨이의 제품은 해외 어워드인 ‘Red Dot Design Award’나 ‘IF Design award’, 국내 어워드에서 공신력을 가진 핀업 디자인어워 드에서 수상하여 디자인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에도 자사 디자인을 다시 한 번 검증 받 고자 핀업 디자인어워드에 참여하였다.

코웨이는 2013년에 THOR(APD-0513B), Ray 로 각각 SILVER와 ECONOMY CHOSUN SPECIAL PRIZE를 수상하였고, 2014년 에 Coffee machine + Water purifier, Talk SODA로 SILVER와 BRONZE를 수상하였다.

정수기와 커피머신을 하나로 구현한 커피 정 수기(Coffee machine + Water purifier)는 기 존 정수기의 절반 사이즈로 주방의 공간 활용 도를 높인 혁신적 제품이다. BRONZE를 수상 한 톡소다(Talk SODA)는 탄산수 제조기능과 냉·정수기가 합쳐진 콤비네이션 제품으로 현 재 인기가 매우 높다.

 

 

 

핀업 디자인어워드를 통해 신제품이 출시될 때 목업, 웹사이트, 제품 패키지까지 핀업 로고가 릴리즈 되는 것은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에서도 인정받은 디자인이라는 증거이기 때 문에 자사 디자인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핀업 디자인어워드의 인증을 받으면 조 달청 우수제품으로 지정되는데 가점을 부여 받을 수 있는 것은 핀업의 공신력을 보여주 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한다. 코웨 는 2012년 한국디자인진흥원 주최의 Good Design Award에서 제습청정기 APD-1414C 가 조달청장상을 수상한 사례가 있는데 조 달청 우수제품 선정시 가산점 조건이 Good Design Award와 동등하기 때문에 핀업 디자 인어워드의 수상작도 관련 기업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핀업 디자인어워드는 한국 디 자인의 경쟁력이며, 앞으로도 코웨이는 핀업 디자인어워드에 지속적으로 제품을 출품할 계획이다.

 

 

 

핀업 디자인어워드는 한국 디자인의 경쟁력이다.
조달청 우수제품 가점과 같은
국가에서도 인정하는 핀업의 공신력을
바탕으로 아시아를 넘어 국제적으로 디자이너들이 자기 커리어로
삼고싶은 공모전이 되길 바란다.

 

 

 

코웨이의 디자인의 핵심가치는 Thoughtful details, Design for use, Harmony with life, Better experience이다.

첫 번째, Thoughtful details(진정성을 담은 사려 깊은 디자인)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물 과 공기를 비롯하여 일상에서 건강과 직결되 는 주요 요소를 다룬다. 고객의 생명을 책임지 는 기술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사용상의 작고 세심한 디테일까지 배려하고 따뜻하고 정직 하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믿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코웨이가 지향하는 디자인 핵심 가치이다.

두 번째, Design for use(기능중심의 명료한 디 자인)는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에서부터 디자인을 시작하는 것이다. 꼭 필요 한 기능은 무엇인지, 불편한 점은 무엇인지, 불 필요한 기능이나 군더더기는 없는지를 살피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우선적으로 디자인한다. 누 구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쉽고 명 료한 기능중심의 디자인을 추구한다.br>
세 번째, Harmony with life(일상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는 고객이 늘 마시는 물과 공 기, 주변환경과 같이 언제나 고객의 일상 속에 존재함을 뜻한다. 보이지 않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관리하는 코웨이의 디자인은 화려 하거나 주목받기보다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 며들어 묵묵히 제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주변 환경과 어색하지 않게 균형을 이루 는 조화로운 디자인을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Better experience(더 나은 경험 을 주는 디자인)는 코웨이가 생활환경 가전업 계의 선도 브랜드로서 기술을 바탕으로 더 나은 내일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생활가전 전문 브랜드로서의 신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 처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발 견하고 더욱 편리한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다. 이러한 코웨이의 혁신적이고 고객지향적 인 가치를 담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경험을 주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Design the basic(기본을 디자인하다)’ 코웨이는 고객의 생명을 책임지기 위한 가장 본질적인 요소를 다룬다. 물과 공기 등 건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이 바로 그것이며, 이러한 브랜드의 가치는 코웨이의 디자인에 도 반영되어 있다.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꼭 필요한 디자인, 디테일한 요소 하나하 나에도 이유가 있는 디자인, 이것이 코웨이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이며 기본을 디자인하 는 것이다.

코웨이는 환경가전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 공하는 렌탈 비즈니스 모델 형태를 취하고 있 다.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이러한 사업분야는 대한민국에서 코웨이가 최초이며, 많은 기 업들이 성공사례로 코웨이 비즈니스 모델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최근에는 매트리스 렌탈 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코웨이만의 독보적 인 비즈니스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코웨이는 ‘Co+way’로 고객과 함께 가는 길이 란 뜻으로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브랜드 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으며, 현재는 환경 가전 기업으로서 환경과 사람을 건강하게 행복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생명을 책임지는 기술’ 이라는 기업 슬로건을 가지고 단순히 제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뛰어넘어 생명과 관련된 기술적 가치를 책임감 있게 고객에게 전달한다는 소명의식을 실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핀업 디자인어워드에게 바라는 점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디자이너 들이 자기 커리어로 삼고 싶은 공모전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코웨이 http://www.coway.co.kr

kaid@kaid.or.kr

 
pinup.or.kr
ksid.kr
Kain 가입안내
정회원 가입신청
웹진
법인회원사
국제교류
ksi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