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d logo

2016 KSID 가을 학술대회

핀업컨셉어워드

디자이너를 위한 통증조절 운동법

facebook

 

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310번지 가락빌딩 9층
(우)138-716
Tel. 02-407-2657
Fax. 031-703-2257
kaid@kaid.or.kr
© KAID All RIGHTS RESERVED.

+

 

 
  English

HOME > KAID WEBZINE> COLOMN

 

#1.

국내외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디자인 기업탐방

 

 

디자인은"배려"이다

디자인뮤 윤정식 대표

2015-03-30

 

 

마이크론 단위의 관심과 흥미, 몰입, 감동을 추구하는 중견디자인회사 디자인뮤의 윤정식대표와 햇살이 따뜻하게 드는 오후 디자인뮤 사옥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01 | 디자이너로 입문하게 된 계기

 

어린 시절부터 미술 공부를 꾸준히 해왔고 고등 학교시절 기계설계를 전공했다. 그림과 엔지니어링의 조합은 필연적으로 산업디자인을 전공 할 수 밖에 없었다.

 

 

디자인은 “배려” 이다.
아티스트는 주관이 뚜렷하고 자기주장을 내세우는 반면
디자이너의 주관은 타인에 대한 배려가 내포되어 있을 때
인정 받을 수 있다.

 

 

 

 

02 | 영향을 끼친 멘토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아티스트이자, 의학, 철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그 능력을 떨쳤다. 이처럼 디자인이 굳이 한가지 틀에 갇혀 있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회사나 분야와 콜라보레이션을 계속 시도하고 있다. 현재 디자인뮤 는 사업기획(제품, UX서비스 등)제안, 자체 제조(바늘, 람다)브랜드 운영의 두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03 | 회사 운영 방식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CEO로서 직원들과 소통 방법?

 

회사를 설립하고 초기에는 단합을 위해 회식을 많이 했으나 최근에는 개인적인 대화를 많이 나누려고 한다. 그러한 일환으로 각자의 개인 히스토리에 대한 PT를 진행하려고 한다. 하루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지만 서로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다. 개개인의 히스토리를 나누면 서로간의 소통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자신의 히스토리를 정리하는 것 자체가 내 인생을 되돌아 보는 좋은 계기도 될 것이라 본다.

 

 

 

 

04 | 직원 채용시 중요하게 보는 점. 인재상.

 

정기적으로 직원을 채용하지는 않고 필요시에 충원을 한다. 이때 제일 중요하게 보는 점은 무엇보다도 인간성이다. 일은 배워서 늘어갈 수 있지만 인간성은 그렇지가 않다. 다른 직원들과 잘 융화되고 타인을 배려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05 | 사회생활의 시작을 앞둔 후배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은?

 

프로의 기질을 갖췄으면 좋겠다. 학창시절 수동적으로 배우는 것에 익숙해져서 스스로 찾아서 알려고 하지 않는다. 영어공부에 비유하자면 알파벳을 습득 후 단어 공부를 하게 된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문법을 가르친다. 이렇듯 기본은 갖추지 못하고 문법을 접하게 되면 기초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제품디자인으로 예를 들자면 사물은 단어라 볼 수 있다. 일반인의 시선과 디자이너의 시선은 달라야 한다. 형태와 위치 기능 등 매사에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습관처럼 관찰해야 한다. 스스로 스폰지처럼 빨아들이는 프로다운 습관이 요구된다.

 

 

 

06 | 올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최근에 서울시내가 다 내려다 보이는 장충동의 주택건물을 리모델링 해서 회사를 이전했다. 이곳에서 디자인뮤 식구들이 즐겁게 일 할 수 있었으면한다. 이와 더불어 운영중인 제조 브랜드가 자생력있는 브랜드로 발돋움 했으면 좋겠다.

 

 

06 | 다른 디자인 회사와 비교했을 때 강점은?

 

주로 목업까지만 하고 끝나는 다른 디자인 회사와는 달리 퓨전디자인은 목업 이후의 작업 즉, 제품이 생산되어 판매대에 오르기까지의 최종 작업까지 지속적인 피드백과 함께 Follow-up을 한다는 것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07 |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에 바라는 점은?

 

100년 후를 내다보는 프로젝트를 일들을 진행 했으면 좋겠다.

 

 

 

 

디자인뮤 www.designmu.com

kaid@kaid.or.kr

 
pinup.or.kr
ksid.kr
Kain 가입안내
정회원 가입신청
웹진
법인회원사
국제교류
ksid.kr